서부권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장흥군 탐진강 30리길 ‘변화의 물길’이 흐르다
기사입력  2021/02/17 [09:12] 최종편집    김대연 기자

장흥군 탐진강 30리길 ‘변화의 물길’이 흐르다


[KJA뉴스통신] 탐진강은 전라남도 장흥군, 강진군을 흘러 남해로 흘러드는 강이다.

보림사를 비롯해 천관산, 제암산, 토요시장, 소등섬, 선학동마을, 우드랜드, 정남진전망대와 함께 장흥 9경으로 지정됐으며 영산강·섬진강과 어깨를 겨누는 전라남도 3대 강의 하나로 명성이 높다.

이러한 탐진강에 지금 변화의 물길이 흐르고 있다.

다양한 정비 사업 및 공사를 통해 탐진강이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 중이다.

장흥군은 우선적으로 익산청이 시행하는 ‘탐진강 30리길 조성 사업’을 선보였다.

탐진강 30리길 조성 사업은 탐진강 부산1지구 하천환경 정비 사업, 탐진강 장흥1-1지구 하천환경 정비 사업, 탐진강 장흥1-2지구 하천환경 정비 사업으로 구성되어 진행 중이다.

탐진강 부산1지구 하천환경 정비 사업은 부산면 지천리~장흥읍 연산리 일원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사업 기간은 2017년 11월부터 2020년 12월까지다.

총 사업비는 금10,479백만원으로 사업 내용으로는 제방보강 L1.96km, 자전거도로 L8.87km, 보개량 2개소 등이 있다.

현재 공정율 100%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탐진강 장흥1-1지구 하천환경 정비 사업은 장흥읍 평화리~장흥읍 기양리 일원에서 진행된다.

사업 기간은 2019년 12월부터 2022년 11월까지이며 총 사업비는 14,842백만원이다.

사업 내용으로는 하도정비 L0.46km, 자전거도로 L3.81km, 보개량 2개소 등이 있다.

공정율 35% 낙차공 시공)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탐진강 장흥1-2지구 하천환경 정비 사업은 장흥읍 평화리~군동면 금강리 일원에서 진행하며 사업 기간은 2019년 12월부터 2022년 11월까지다.

금18,397백만원의 사업비가 소요된다.

사업 내용으로는 제방보강 L1.99km, 하도정비 L2.1km, 보개량 2개소 등이 있다.

현재 공정율 30% 신설 등)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탐진강 30리길 조성 사업은 앞으로 탐진강 자전거길 라이딩, 탐진강유역 협의회 실무위원회 회의, 익산청 방문 협의 : 장흥1지구 사업 관련 지원·협조 건의 등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장흥군은 시행 사업의 첫 번째로 ‘역사 향기숲 테마공원’ 조성 사업을 언급했다.

‘역사 향기숲 테마공원’은 장흥읍 남동리 근린예양공원 일원을 배경으로 진행되는 사업으로 2020년부터 2022년까지 2년의 시간이 소요된다.

총 사업비는 100억원으로 2021년 7월에 착공해 2022년 12월에 완공될 예정이다.

한반도 사방진 테마공원·숲속문화예술공방·주민주도형축제 등 다양한 사업 내용이 구상 중에 있으며 동학농민혁명기념관~석대숲~장흥읍성~신흥사로 연계되는 장흥 역사탐방루트 활성화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장흥군은 ‘역사 향기숲 테마공원’의 기본 설계도로 ‘숲 리뉴얼 계획’과 ‘시설 리뉴얼 계획’을 꼽았다.

‘숲 리뉴얼 계획’은 그라운드 커버 석대들꽃정원 사방진 테마정원 석대죽림길 골목정원 등이 있으며 ‘시설 리뉴얼 계획’은 수녕정 리모델링 동학 파빌리온 장흥읍성루 석대들녘길·태극화원길 순환형 산책로 15일 항전마당 등이 있다.

‘역사 향기숲 테마공원’은 항전의 숲 / 상생의 숲 / 희망의 숲 이 세 가지 권역으로 나눠져 다양한 테마와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장흥군은 ‘역사 향기숲 테마공원’과 함께 탐진강 향기숲을 병행해 조성한다.

연산교 아래 습지공원 소나무, 동백나무, 느티나무 등 수목별로 군락을 이루게 식재하고 산책길 정비와 초화류 식재를 통해 아름다운 하천 경관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 사업은 관내 건설 공사 현장에서 버려지는 활용성이 높은 수목과 군민 및 향우들이 고향 사랑 차원으로 지정 기탁한 수목을 중점적으로 사용한다.

이를 통해 수목 구입으로 발생하는 예산을 절감하고 탐진강을 찾는 관광객과 군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장흥군은 두 번째 시행 사업으로 ‘장흥 토요시장 진입교량 정비 사업’을 소개했다.

2019년 5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진행되는 사업은 총 사업비 11,350백만원으로 교량 신설, 제방 도로 정비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군은 이번 사업의 목표 방향이 장흥 토요시장 랜드마크 구축과 토요시장 접근 교통망 개선을 통한 교통 편익 및 관광 인프라 구축에 있음을 설명했다.

또한 교량 조명·경관 디자인 계획 등 지속적으로 개선책을 반영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장흥군은 ‘탐진강 수변도닐길 조성 사업’과 ‘탐진강 관광명소화 사업’을 빼놓을 수 없는 세 번째 변화로 꼽았다.

탐진강 수변도닐길 조성 사업은 장흥읍 탐진강 일원을 배경으로 2017년부터 2020년까지 4년에 걸쳐 진행됐으며 총 사업비는 1,800백만원이 투입됐다.

장흥군은 현재 설치되어 있는 도닐길은 ‘탐진강 생태테마공원 조성 사업’과 연계해 관광 인프라로 활용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탐진강과 그 주변을 ‘머무르고 싶은 관광 명소’로 조성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와 더불어 군은 탐진강 관광 명소화를 위해 사업비 8,000백만원을 들여 장흥읍 탐진강 일원에 물놀이장 및 터널분수 등 물축제와 연계된 다양한 관광 인프라를 조성했다고 밝혔다.

물놀이장 총 5면, 바닥분수 2개소, 터널분수 40개, 징검다리 등 여러 시설물을 설치함으로써 탐진강에 보다 많은 볼거리와 놀거리가 조성됐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얻었다.

이에 따라 군은 20개의 터널분수를 추가적으로 설치해 지역의 대표 행사인 물축제와 연계해 장흥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장흥군은 탐진강에 흐르는 마지막 변화의 물길로 ‘파크골프장 조성’과 ‘고무보 공사’를 소개했다.

연산교 인근 둔치에 조성될 예정인 파크골프장은 총 36홀의 규모로 사업비 금2,400백만원이 소요된다.

2020년 12월부터 2021년 1월까지 사업비 금18백만원을 투입해 파크골프장 구간의 풀과 잡목 등을 제거했다.

군은 탐진강에 골프장이 조성되는 것에 지역 주민들의 기대가 큰 만큼 주의를 기울여 세심하게 사업을 진행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고무보 공사는 탐진강 장흥1지구 하천 환경 정비 사업으로 장흥읍 평화리~장흥읍 기양리 일원에서 진행된다.

사업 기간은 2019년 12월부터 2022년 11월까지다.

사업비 금14,842백만원을 투입해 하도정비 L0.46km, 보개량 2개소 등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군은 탐진강의 하천 환경을 정비함으로써 수위 조절을 통한 시설물 유지 관리 하천 환경, 기후 변화, 자연 재난 등에 용이한 대응 깨끗한 물, 깨끗한 환경 제공 약정 수위 조절로 계획 물량 확보 어도 설치 등으로 하천 생태계 복원 시간에 따른 배출량 조절 기능으로 홍수 조절 가능 등의 기대 효과가 예상된다고 전했다.

정종순 장흥군수는 “장흥군의 보물인 탐진강이 정비와 공사를 통해 보다 발전된 모습으로 군민의 곁에 돌아갈 수 있을 때까지 만전을 기하겠다”며 “변화하는 탐진강의 모습이 낯설 수도 있지만 장흥군의 발전과 군민의 편리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함이니 신뢰를 가지고 기다려 달라”고 당부했다.
광고
ⓒ KJA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