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권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옥매산 광부 수몰사건“알아야 할 우리역사”
해남군, 관내 중·고교생 대상 교육용 영상 상영
기사입력  2019/06/21 [15:58] 최종편집    변주성 기자
    옥매산 광부 수몰사건“알아야 할 우리역사”

[KJA뉴스통신] 해남군은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해 옥매광산 광부 집단 수몰사건을 다룬 다큐멘터리 영상을 관내 중고교에서 상영하며 우리역사 바로알기에 나섰다.

상영된 다큐멘터리는 KBC광주방송에서 제작한⌜옥매산 그 아픔을 넘어⌟ 로 일제강점기 제주도로 끌려가 군사시설 공사에 동원됐던 해남 옥매광산 광부들이 해방과 함께 귀향하던 중 추자도 앞바다에서 의문의 화재로 집단 수몰된 사건을 다루고 있다.

당시 사고로 광부 255명중 118명이 사망한 가운데 사건에 대한 재조명과 함께 유족들의 가슴아픈 사연을 담아내고 있다.

군은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관내 15개 중고·교 3,000여명을 대상으로 영상을 상영, 청소년들이 토론을 통해 지역 근대사의 비극적 사건을 되돌아보고 건실한 역사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뜻깊은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또한 해남군은 최근 유족회를 중심으로 옥매광산 광부 집단 수몰사건에 대한 진상규명과 추모활동이 활발히 제기되고 있는 만큼 관련 시설이 남아있는 황산면 옥매광산을 비롯해 삼호리 선착장 인근 추모탑 등을 역사체험코스로 조성하는 등 우리 지역 역사 바로 알리기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광고
ⓒ KJA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