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권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목포시, 해상케이블카 개통연기에 따른 대책 마련
안전점검 추진 등 목포시 행정 신뢰도 향상을 위한 대책 강구
기사입력  2019/04/10 [14:36] 최종편집    변주성 기자
    목포시

[KJA뉴스통신] 목포시는 해상케이블카 개통이 오는 10월로 연기됨에 따라 케이블카 안전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시정 신뢰도를 제고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했다.

국내 최장 3.23km의 목포해상케이블카 설치사업은 전액 민자유치사업으로 당초 5월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추진되고 있었으며, 목포시도 이에 맞춰 전국적인 홍보와 각종 연계사업 등을 진행해 왔다.

하지만, 지난 5일 사업 시행사인 목포해상케이블카 측이 ‘마지막 공정인 메인로프 연결과정에서 와이어로프의 미세한 풀림현상이 발견됐으며 이는 차후 케이블카 운행 중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재시공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부득이 개통을 연기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목포시에 통보해왔고, 시에서는 안전을 위한 조치로 이를 수용했다.

목포시는 개통연기에 따른 안전문제를 비롯한 관광업계의 혼란과 시정에 대한 신뢰 회복을 위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해 곧바로 추진한다.

우선, 현재 공사 중인 유달산승강장 등이 4월말에 완료되면 공사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발생된 환경훼손에 대해서 사업시행자가 주변 환경에 맞춰 조속한 시일내에 완벽히 원상복구한다.

또, 케이블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준공 전까지 전체 시설물을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철저히 실시할 예정이다. 사업시행자 측에서는 공신력 있는 안전진단기관에 용역 의뢰해 안전진단팀을 구성하고, 시에서는 안전관리자문단을 활용해 합동으로 점검을 추진할 계획이다.

더불어, 케이블카 안전성이 100% 담보된 상태에서 조속한 개통을 바라는 소상공인 등 지역민의 바람을 알기에 시는 사업시행자와 협의해 와이어로프 제작사가 책임시공할 것과 와이어로프의 제작 및 운반에 소요되는 기간 단축 가능여부 등을 면밀히 검토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목포시는 사업시행자 측과 함께 전국 관광업계에 사과의 글을 포함한 10월 개통계획을 담은 서한문을 시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별도로 우편 발송도 할 예정이다.

사업 시행자측에서는 목포지역 사회적 약자를 위한 기부 또는 시민 탑승요금 할인 폭 재조정 등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목포시는 모든 행정력을 안전성 확보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며, 케이블카 개통 전까지 사업시행자와 더 치밀하고 꼼꼼한 협의을 통해 시민과 관광객이 신뢰하고 만족할 수 있는 관광 상품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시에서는 4월 맛의 도시 목포 선포, 6월 슬로시티 지정, 8월 섬의날 행사 개최 등을 통해 관광브랜드를 강화해 차질없는 관광객 맞이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이유를 불문하고 개통 연기에 대해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다만, 시 판단의 최우선 기준은 안전이며 이번 연기도 당장의 혼란과 손실을 감수하더라도 언제일지는 모르지만 나중에라도 발생할 지 모르는 더 큰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자는 차원임을 양해바란다”고 말했다.
광고
ⓒ KJA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