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서구의 행정조직 개혁방향, 분야별 변화 등 지방행정 조직 혁신에 대한 노하우가 몽골에 전수됐다.
▲ <사진/서구청 제공, 좌측에서 네 번째 임우진 서구청장이 몽골 NAOG 연수단원들과 파이팅을 하고 있는 모습> |
4일 오전 서구청에 몽골 최고의 공무원 교육기관인 국립거버넌스아카데미(National Academy of Governance, NAOG) 소속 교수, 고위공무원, 연수관계자 등 14명이 방문했다.
이번 연수단은 행정자치부 지방행정연수원에서 지난 1일부터 8일간운영하고 있는 몽골 NAOG 역량강화 과정에 참가하고 있으며, 세부 프로그램 과정의 하나로 서구를 방문한 것이다.
이날 서구는「자치행정 조직의 변화와 혁신」과정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했으며, 구정목표를 설정하고, 개혁의 방향을 정립하는 과정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깨끗하고 일 잘하는 지방정부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 주민 중심의 지역사회를 조성하기 위한 노력, 새로운 변화에 대한 저항과 극복방안 등을 함께 모색했다.
몽골 관계자들은 지방행정 조직의 혁신과정과 공직자의 역할에 대해 상호 의견을 교환하는 등 지방행정 변화에 많은 관심을 표명했다.
서구청 관계자는 “그 동안 자치공동체 실현을 위해 행정조직과 지역사회의 개혁에 전력을 다해왔다”며 “이런 노하우를 소개하게 되어 정말 뜻 깊고, 몽골 정부의 발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행정자치부 지방행정연수원은 지난 2002년 몽골 NAOG와 상호교류 협력약정을 체결하여 매년 NAOG 교수진과 간부 등을 대상으로 교수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오고 있다.
일등방송/김광식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