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제4차 2018 글로벌 ICT 리더십 포럼 개최
지구촌 공동발전을 위한 개도국의 디지털 혁신성장 방안 모색
기사입력  2018/11/15 [13:44] 최종편집    이기원 기자
[KJA뉴스통신]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5일부터 오는 16일까지 더플라자호텔에서 제3차 2018 글로벌 ICT 리더십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국제개발협력 일환으로 개도국 정보통신기술 관계부처 고위급을 초청하여 우리나라의 ICT 발전 경험을 공유하고 정책 컨설팅을 실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2015년 글로벌 ICT 리더십 포럼이 처음 개최된 이후 르완다 정보화진흥원 설립, 캄보디아 전기통신법 개정 지원 등 이 포럼은 참여 개도국의 정보통신기술 정책 수립·발전에 기여해왔다.

이 날 포럼은 ‘D-N-A 전략을 통한 글로벌 혁신 성장’을 주제로 데이터,네트워크, 인공지능 분야에 대해 한국의 정책과 현황 발표를 시작으로 네팔, 파키스탄, 스리랑카, 태국 등 장·차관의 자국 현안 발표 후 국내 산학연 전문가와의 토론 순서로 진행됐다.

포럼은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의 3개 세션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원유로 불리는 데이터의 사회 및 국가발전을 위한 활용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곧 이어 진행된 두 번째 세션에서는 초연결 지능형 네트워크 구축에 대해 한국의 경험 및 참석국의 현안을 공유했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지능정보사회를 위한 인공지능 활용 정책에 대해 컨설팅을 실시했다.

또한, 포럼 기간 동안 KT 스마트타워 등 현장 방문을 추진하여 개도국 ICT 고위정책 관계자가 한국의 디지털 사회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외에도 참석자와 KTNET, LS전선 등 참여기업과의 비즈니스 미팅을 통해 국내기업의 해외진출도 지원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자는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인류 모두가 ICT 혜택을 누리고 같이 성장할 수 있도록 각국의 리더들과 협력을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라고 평가하면서, “이번 기회가 개도국과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다양한 ICT 분야의 정책적 함의를 도출해내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광고
ⓒ KJA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