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산구의회, ‘2024년 겨울방학 어린이 모의의회’ 열어 | [KJA뉴스통신=오지훈 기자] 광산구의회가 23일 ‘2024년 겨울방학 어린이 모의의회’를 열었다.
이번 ‘어린이 모의의회’는 관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고 민주적 토론 방식과 의사결정 과정을 직접 체험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건전한 민주시민의 자질 함양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모의의회에는 사전 신청으로 모집된 관내 초등학생들이 참가했으며, 김태완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참석하여 학생들을 격려하고 소감을 청취했다.
학생들은 본회의장 등 의회 청사를 견학하고, 모의의회 체험을 통해 각각 의장, 의원, 공무원 등의 역할을 맡아 안건 상정부터 제안설명, 질의·답변, 표결 등 본회의 의사 진행 과정의 전반을 생생하게 경험했다.
또한 2분 자유발언을 실시해 안전한 등하굣길 조성, 금연지역 지정, 학교폭력 근절 등 관심 분야를 주제로 열띤 토론을 펼치기도 했다.
김태완 의장은 “이번 모의의회 체험을 통해 아이들이 올바른 시민의식을 고취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지방자치에 큰 관심을 갖고 장차 민주사회를 이끌어 갈 성숙한 시민으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광산구의회는 ‘어린이 모의의회’ 프로그램을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 각 1회씩 비회기 중 운영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