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흥군, 아동정책 의견 수렴 역량강화 교육 성료 | [KJA뉴스통신=김대연 기자] 장흥군은 지난 22일 2023년 장흥군 아동참여기구 소속원을 대상으로 퍼실리테이션 전문강사와 함께 ‘아동정책수렴·참여적 회의’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교육은 앞서 5월 진행되었던 ‘아동권리 인식 교육’내용을 바탕으로 한 참여적 회의 결과와 6월에 진행한‘법치·민주·인권 체험’ 후 작성한 설문조사 결과를 공유하고, 하반기에 열릴 본회의를 위해 ‘아동정책 제안하기’를 주제로 교육을 진행하였다.
또한 장흥군의 아동이 기본적인 4대 권리를 보호받고 있는 지에 대한 모니터링 계획 및 활동 의견을 자유롭게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참여 아동들은 “아동참여기구 소속원들과 장흥군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며 스스로의 생각을 키울 수 있어 좋았다”, “장흥군 아동을 대표하여 회의에 참여하고 의견을 낼 수 있어 좋았다” 등의 소감을 밝혔다.
장흥군 아동참여기구는 어린이의회, 아동권리모니터링단, 아동정책제안단으로 구성되어 각 기구별 역할에 따라 활동하고 있다.
아동정책제안단은 아동의 권리 증진 및 옹호를 위해 일상생활 속에서 필요한 정책을 제시하고, 아동권리모니터링단은 아동권리 침해요소를 탐색하고 발견하여 개선해나가는 활동을 진행한다.
어린이의회는 장흥군 아동의 의견이 사업 및 정책에 반영되는 것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다.
8월에 장흥군 아동참여기구는 아동권리 증진과 모니터링 활동을 위한 타지역 문화탐방 체험을 진행 할 예정이며, 9월은 하반기에 열릴 본회의를 위한 정책제안 마무리 및 스피치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