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A뉴스통신] 제10차 한-NATO 정책협의회가 지난 5일 벨기에 브뤼셀에 소재한 NATO 본부에서 권기환 외교부 국제기구국장과 알레한드로 알바르곤잘레스 NATO 정무·안보정책 담당 사무차장보를 수석대표로 하여 개최됐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6년 NATO 글로벌 파트너국으로 참여한 이래 지난 2008년부터 NATO와의 정책협의회를 매년 개최해왔으며, 제9차 정책협의회는 2017년 7월 4일 서울에서 개최된 바 있다.
양측은 이번 협의회를 통해 한반도 및 NATO 정세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상호 이해를 제고하였으며, 그간 양측이 추진해온 협력사업을 점검하고, 향후 협력 방향을 논의했다.
특히, 우리측은 올해 세 차례 개최된 남북정상회담 결과 및 북미 대화 진전 상황을 설명하고, 그간 NATO가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 일관된 지지를 보여준 것을 평가하였으며, NATO측은 앞으로도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적극 협조해나갈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지난 2017년 11월 개정 체결한 한-NATO 개별파트너십 협력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사이버 방위, 대테러 등 분야별 협력을 더욱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NATO는 평화, 민주주의, 인권 등 우리와 핵심가치를 공유하는 글로벌 파트너로서, 이번 협의회는 한-NATO간 실질협력 증진은 물론 우리 대북 정책에 대한 NATO의 지지를 재확인한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