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목포시, 음식물류폐기물 종량제 기기(RFID 장비) 설치 사업 추진
배출량만큼 수수료 부담...80세대 이상 공동주택 대상 지원
기사입력  2023/02/16 [11:14] 최종편집    변주성 기자

▲ 목포시, 음식물류폐기물 종량제 기기(RFID 장비) 설치 사업 추진


[KJA뉴스통신=변주성 기자] 목포시가 80세대 이상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음식물류폐기물 배출량만큼 수수료를 부담하는 음식물류폐기물 종량제 기기(RFID 장비) 설치 사업을 추진한다.

종량제 기기는 음식물류폐기물 배출량을 무게로 측정하는 전자태그 방식으로 버릴 때마다 배출량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 배출자 스스로 감량 의지를 높이고, 배출량에 따라 세대별 수수료가 차등 부과되기 때문에 공정한 배출자 부담원칙을 적용할 수 있다.

종량제 기기를 설치하면 음식물류폐기물 수거용기가 기기 안에 있어 미관상 깨끗하며, 장비 배출구가 자동 개폐돼 음식물류폐기물을 버릴 때 위생적인데다 악취를 줄일 수 있다.

올해 시는 공동주택에 종량제 기기(RFID 장비) 28대를 설치할 예정이다. 신청대상은 관리주체가 있는 80세대 이상 공동주택으로 오는 3월 17일까지 목포시청 자원순환과에 방문 또는 등기우편(목포시 수문로 32, 4층 자원순환과)으로 신청하면 된다.

시는 2021년부터 종량제 기기 보급사업을 추진해 지난 해까지 13개 공동주택에 59대의 종량제 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설치 전과 비교해 해당 공동주택의 음식물류폐기물 발생량이 약37% 감소하는 효과를 확인했다.

시 관계자는 “종량제 기기 설치로 세대별 음식물류폐기물 배출량 감량을 통해 탄소중립을 실현할 수 있도록 공동주택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광고
ⓒ KJA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