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 뉴스 > 여수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아침식사부터 시작되는 우리 아이 건강한 식습관
기사입력  2018/09/11 [15:12] 최종편집    이철훈 기자
    여수시
[KJA뉴스통신] 영·유아기는 성장발육이 왕성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며 신체활동량의 증가로 영양소의 충분한 섭취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유아기에는 음식의 기호도가 발달하여 식습관이 형성되어지는데 이 시기에 형성된 식습관은 식품섭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어 유아의 영양 상태 결정에 크게 작용한다.

이때 형성된 올바른 식습관을 통해 영·유아기의 아이들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지고 면역력을 가질 수 있어 질병을 쉽게 이길 수 있게 된다.

아침식사는 다른 식사에 비해 일반적으로 긴 공복 상태 후에 이루어지는 식사이다.

저녁식사 이후부터 아침식사 전까지 약 12∼오후 2시간의 공복이 발생하고 이때 하루 섭취 열량의 절반정도가 소모되어 열량의 보충이 필요한 상태가 된다.

이에 아침식사는 하루 열량 섭취에 있어 균형을 잡고 기준이 되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 식사이다.

하루 식사패턴을 시간 간격으로 정리하면 대략 아침식사와 점심식사 사이는 4시간, 점심식사와 저녁식사는 6시간, 저녁식사와 다음날 아침식사는 오후 2시간의 공복상태가 발생한다.

이때 보통 영유아에게 아침식사와 점심식사 사이, 점심식사와 저녁식사 사이에 간식을 제공한다.

간식은 다음 식사에 영향을 주지 않을 정도의 양을 제공해야 한다.

아침식사를 결식하면 오전 간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고 점심식사는 적게 섭취하게 되며 또한 불규칙한 간식과 저녁식사 섭취로 이어지게 된다.

아침식사의 결식은 하루 영양 섭취의 균형을 깨질 수 있게 할 수 있다.

영·유아기는 급속한 신체적, 정신적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인 만큼 영양 공급에 있어 아침식사는 매우 중요하다.

오전에 먹는 간식은 아침식사 대용이 아니므로 간식을 통한 영양섭취는 아이들에게 좋지 않은 식습관 형성으로 나타날 수 있다.

영·유아기에 형성된 식습관이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이때 아침식사를 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은 좋은 식습관 형성에 도움을 준다.

우리아이에게 6가지 식품군이 골고루 갖춰진 아침식사를 먹는 좋은 식습관 형성을 통해 균형 잡힌 하루가 시작되고 건강한 성장발달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광고
ⓒ KJA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