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군, 자기혈관 숫자 알기, 레드서클 캠페인 실시 |
[KJA뉴스통신=김대연 기자] 보성군은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주간(9.1~9.7)을 맞이하여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집중 홍보 기간(9.1~9.7) 동안 녹차골보성향토시장(9/2), 조성향토시장(9/8)에서 레드서클존을 운영할 계획이다. 레드서클존에서는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측정 서비스를 진행하고, 건강상담도 제공한다.
특히, 음주, 흡연, 운동 부족 등 건강위험요인이 많은 3040세대를 중점 홍보대상으로 선정하고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자신의 혈압·혈당 수치를 알고자 하는 군민은 언제든지 관내 보건지소를 방문하면 혈압·혈당 무료 측정 및 결과상담이 가능하다.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캠페인’은 자신의 혈압과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파악하고 관리해 건강한 혈관, 즉‘레드서클(Red Circle)'로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자는 의미의 전국합동 캠페인 슬로건이다.
선문심 보건소장은 “이번 캠페인은 군민들이 자신의 혈압·혈당·콜레스테롤 등 혈관 수치를 알게 하고 심뇌혈관질환 예방과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며 “코로나19로 건강관리가 더욱 중요한 시기인 만큼 군민들이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우리나라 주요사망원인인 심뇌혈관질환은 조기발견과 치료가 중요하기 때문에 철저한 예방관리가 중요하다. 심뇌혈관질환 예방과 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으로는 ▲담배는 반드시 끊기, ▲술은 하루에 한두 잔 이하로 줄이기,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고, 채소와 생선 충분히 섭취하기, ▲가능한 한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하기,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 유지하기, ▲스트레스 줄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하기,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측정하기,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 꾸준히 치료하기, ▲뇌졸중, 심근경색증의 응급증상을 숙지하고 증상 발생 즉시 병원 가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