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광주 서구, 재가 의료급여 시범사업‘최우수상’수상
의료급여사례관리사업 우수사례 공모전 결과
기사입력  2021/11/24 [11:50] 최종편집    이기원 기자


[KJA뉴스통신=이기원 기자] 광주 서구가 의료급여사례관리사업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재가 의료급여 시범사업 기관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재가 의료급여 시범사업’은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업의 일환으로 장기 입원 중인 의료급여 수급자 중 의료적 필요도가 낮은 대상자의 퇴원을 유도하여 자신의 집에서 안정된 재가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의료, 식사, 이동지원 등을 제공하는 통합서비스이다.

이번 심사는 전국 총 51건이 공모하여 16편(개인 10편, 기관 6편)이 선정되었고, 서구는 2019년부터 선제적으로 재가의료급여시범사업을 수행하면서 지금까지 수행해 온 모범사례를 기반으로 기관부문에 공모한 결과, 최우수상을 수상하여 장관표창 수여 및 우수사례집 발행 등 서구의 재가의료급여 사업을 전국 보장기관에 널리 홍보할 기회를 획득하였다.

현재 서구는 관내 의료취약계층에 대한 다양한 의료지원을 통해 본인부담 완화로 복지향상 및 주민 건강증진에 기여하고 있으며,

특히, 의료급여수급권의 자가건강관리능력 향상 및 재정 절감을 위한 맞춤형 사례관리, 장기입원 후 퇴원자에 대한 재가의료급여사업의 활발한 추진을 통해 모범적 수행기관으로 인정받아 타 지자체의 벤치마킹이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재가 의료급여 대상자(36명)의 퇴원 전·후 6개월 동안의 월 평균 의료비를 분석한 결과, 퇴원 전 수급자 1인당 268만원에서 퇴원 후에는 101만원으로 월 평균 167만원(-62.49%)의 의료급여 예산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대석 서구청장은 “서구는 다양한 맞춤형 지원을 통해 노인들이 가장 행복한 도시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업과 연계하여 재가 의료급여 시범사업을 적극 추진해 의료급여 수급자가 병원이 아닌 집에서 맞춤형 돌봄을 받고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한편, 서구는 통합돌봄추진단, 의료급여팀을 신설하고 올해 7개 기관과 협약 체결(식사, 주거환경 개선 등), 요양병원 15개소 입원자 163명 전수조사, 퇴원환자의 주거 지원을 위한 케어안심주택 조성, 모니터링 회의 및 벤치마킹 등 적극적인 사업 추진으로 의료급여 수급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의료급여 재정 절감에 기여하고 있다.
광고
ⓒ KJA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